원문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번역하며, 추가 정보와 링크를 덧붙인 글입니다.
미니멀리즘은 “간결한 것이 더 아름답다(less is more)”라는 구절로 대표되는 개념이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우리 삶을 가로지르는 개념이기도 하다: 이는 라이프스타일이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조직적인 사고방식이고, 심지어 때로는 “더 간결한” 것에 대한 관점일지도 모른다.
디자인에서 미니멀리즘은 많은 예술 개념 중 하나로써 콘텐츠를 표현하는 형식이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캠브릿지 사전에 따르면 미니멀리즘이란 “가능한 한 가장 적은 범위의 재료와 색상, 매우 단순한 형태로 표현된 예술, 디자인, 연극 스타일”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기반의 디자인에서는 어떤 의미일까?
빈 페이지 증후군(blank page syndrome)은 새로운 작품을 시작하거나 빈 페이지 같은 공허함에 맞딱뜨린 예술가— 넓은 의미에서 글 쓰는 작가까지—에게 발생하는 현상이다.
당신은 작업이나 일에 있어서 빈 공간에 모든 부분을 채워넣어야 한다고 느껴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그때 기분이 나쁘지 않았는가? 미니멀한 디자인 개념은 당신이 그 공허함을 받아들여 작품에 활용할수 있게끔 한다.
흰 여백을 사용하는 것은 디자인 요소를 그들끼리 공간에서 살아 숨쉬게 한다. 간혹, 많은 요소들이 들어간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압박감을 주거나 이해하기 복잡하게 만든다.
여백이 꼭 흰색일 필요는 없다. 다른 색상을 적용해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새로운 컬러 팔레트와 조합을 시도해보라.
색상은 단지 요소의 일부분이 아니다. 이미지나 텍스트에서 색상은 그 자체로 생명력이 있다. 색상(혹은 색상을 사용하지 않고)을 메인 요소로 사용하거나 특정 부분에서 아름다운 색상 혼합과 조합을 창조해낼 수 있다.
“천 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이 낫다"는 말이 있다. 옳은 말이다. 사진과 일러스트는 미니멀한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사진과 일러스트는 디자인 톤을 결정하고, 사용자를 한눈에 끌어들일 수 있다. 미니멀리즘은 또한 당신이 만든 분위기를 다른 이들도 쉽게 느끼게 한다.
색상, 사진, 일러스트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 그렇다면 글자는 어떠한가? 타이포그래피와 숫자는 미니멀한 디자인에 있어 경이로운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미지와 컬러로 각기 다른 폰트를 조직화할 수 있고, 이들은 또한 작업에 생기를 더할 수도 있다. 신선한 스타일을 찾는 데에 새로운 배치와 레이아웃 구성을 시도해보는 것만큼 좋은 건 없다.
여백과 다른 요소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모양, 패턴, 그리고 기하학적 형태이다. 당신만의 유니크한 패턴을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작업에서 영감을 받는 등 더욱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미니멀리즘은 당신의 디자인의 모든 부분의 시너지와 그것들이 만들어내는 어울림에 관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은 당신이 다양한 방식으로 당신을 표현하고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새로운 스타일과 컨셉을 시도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이는 당신이 새로운 것에서 영감을 받도록 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고 당신만의 프로세스와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번역 후기
‘미니멀한 디자인’은 단순히 작품 속 구성 요소가 적은 디자인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
여백과 이미지, 폰트 등 다양한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을 뜻한다.
디자인 작업을 하며 느끼건대, 더하는 것보다 ‘빼는 것’이 훨씬 어렵다.
더 적은 요소로 간결하게 표현하되 표현하고자 하는 바는 더욱 강력하게 하는 것.
어떤 색상과 이미지를 사용할지,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 지에 대한 것은 이 글에서도 이야기하듯이 다른 사람의 작품을 보고 영감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번역하며 유의했던 단어 및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