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디지털 프로덕트 종류와 현황

박종민| 2021.09.10

디지털 프로덕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타블렛, 노트북, 데스크탑, TV, AI 스피커 등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지털 프로덕트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정된 스크린에서 표시하는 시각 언어 중심의 인터랙션에서 음성 언어 중심의 AI 스피커, 공간성과 깊이가 있는 AR/VR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Web

웹은 여러 디지털 프로덕트 중에 가장 친숙한 프로덕트입니다. 상대적으로 제작과 관리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쉽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웹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 미리 알수록 프로덕트를 설계하는데 유리합니다. 수도 없이 많은 개발 언어가 있지만 그중에서 기초적인 개발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HTML, CSS, JAVASCRIPT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크기 변화에 의한 디자인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웹은 다양한 브라우저가 존재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롬이 유명하고 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사파리, 파이어폭스, 익스플로어의 후예 엣지, 네이버의 웨일이 있습니다. 다양한 웹 관련 기술들이 브라우저에 따라 구현이 가능한 것과 가능하지 않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어떤 식으로 실제로 구현되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특히 익스플로어에서 구현이 안 되는 기능이 많아서 문제가 많았지만, 크롬 천하가 된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조차 익스플로어 공식 지원을 종료하고 크롬 기반의 엣지로 넘어가면서 이전보다 나아진 상황입니다.


크롬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모바일이 대세지만 여전히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기본 사이즈인 360×640과 데스크탑의 1920×1080, 1366×768이 대세입니다.



Mobile Application

여러 하드웨어 디바이스가 쏟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주인공은 모바일입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하기 편한 웹 기반 프로덕트를 만들거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듭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독점적인 2개의 플랫폼이 있는데, 애플에서 제공하는 앱스토어와 구글에서 만들고 다양한 회사에서 커스터마이징해 사용하는 구글 플레이가 대표적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때는 각 회사가 제공하는 OS에 알맞은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야 하며, O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바탕으로 애플리케이션의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OS 업데이트도 큰 뉴스가 되기도 합니다.


Android

점유율이 80%에 육박하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OS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에 대항하고자 모인 OHA라는 집단에서 처음 만들었습니다. 오픈 소스로 삼성,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전 세계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사용하는 OS입니다. 모바일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위한 Wear OS, TV, 자동차를 위한 Auto, IoT를 위한 Things, Chrome기반으로 작동하는 컴퓨터를 위한 Chrome OS 등 모든 디지털 디바이스를 위한 OS를 제공합니다.

Android: 안드로이드 공식 웹사이트

Material Design: 구글에서 제작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Samsung ONE UI Design Guide: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삼성에서 제작한 ONE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macOS

안드로이드와 함께 모바일 OS를 양분하는 애플의 OS입니다. 애플 역시 다양한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OS를 제공합니다. 아이폰에는 iOS, 아이패드에는 iPadOS, 맥에는 macOS, 애플 워치에는 watchOS, tv에는 tvOS를 제공합니다. 익히 알다시피 애플 생태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 간 연동도 자연스럽습니다. 한 회사에서 모든 것을 관리하기 때문에 OS 종류는 다르더라도 같은 디자인 철학을 지키고 있습니다.

Apple Developer: Apple 개발자 사이트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 애플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 필수적으로 숙지해야하는 가이드입니다.


모바일 OS는 iOS와 Android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삼성과 애플이 모바일 시장 주도권을 두고 다투고 있습니다.


좋아요 0
공유하기

박종민

누구나 디자인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자신만의 언어를 만들 수 있는 지침이 되는 나침반이 되길 바라며 글을 중심으로 블로그, 브런치, 뉴스레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작성하기

댓글 0

진행중입니다.
Loading…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