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포트폴리오용 가방이나 책자들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자신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잘 정리된 작업을 보여주면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첫 인상을 남길 수 있는데요. 그동안 진행한 작업의 성격을 보여줌으로써 작업 방향성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기반의 포트폴리오는 한 번 만들어두면 많은 사람에게 효율적으로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몇 가지 과정을 통해 작업물을 더 멋지게 보여줄 수 있다면 더 좋겠죠. 그래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과정과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작업물 정리하기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좋은 작업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그저 많기만 한 포트폴리오는 클라이언트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즉시 정리해 놓아야 합니다. 실물이 있다면 되도록 여러 개의 샘플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진찍기
작업물에 따라 실내촬영과 실외촬영을 합니다. 보통 인쇄물이나 제품의 경우 실내 촬영을 많이 진행하는데요. 작업물의 성격에 따라 기본 촬영 말고도 여러 연출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모아서 연출
브랜딩 작업의 경우 여러 인쇄물과 제품을 모아 통일성 있게 보이도록 연출합니다.
사용하는 모습 연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제품 특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어울리는 소품 활용
제품과 어울리는 소품은 작업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짜임새있는 사진 구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장사진 기록
행사같이 현장에서 디자인 작업물이 쓰이는 프로젝트의 경우, 직접 그 현장을 기록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연스럽게 실제 작업으로서 적용된 모습까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Tip. 각 작업물에 어울리는 배경색은 결과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3. 보정/합성 하기
사진을 찍고 난 뒤에는 보정이 필수입니다. 밝기와 채도를 알맞게 조정하고, 사진에 보이는 흠이나 상처들을 없애고 깔끔하게 보일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Tip. 실제 작업물이 없는 작업이라면, 목업파일로 실제 작업물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목업 사이트를 이용해 작업물에 맞는 목업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구성하기
설명 페이지
작업물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설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간단하게 몇 문장으로만 넣을 경우, 어떤 클라이언트의 작업인지와 디자인 컨셉에 관해 글을 씁니다.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설명 페이지를 늘릴 수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이어그램이나 표를 이용해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 페이지도 작업물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통일성 있게 표현해야 합니다.
다양한 그래픽이미지
스튜디오에서 찍은 촬영사진 말고도, 그래픽이미지를 추가적으로 만들어 페이지 구성을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픽으로 패턴을 만들거나, 움직이는 gif이미지를 활용합니다.
5. 홍보하기/관리하기
열심히 만들어 놓은 포트폴리오를 사람들에게 어떻게 홍보할까요? 개인이나 회사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도 있고, 여러 사람들이 함께 작업물을 올리는 온라인 사이트에 직접 포트폴리오를 개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포트폴리오/디자인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비핸스 https://www.behance.net
드리블 https://dribbble.com/
핀터레스트 https://kr.pinterest.com/
위의 사이트들은 전 세계의 개인 디자이너와 회사들이 자신들의 작업을 개시하여 공유하고 소개하는 포트폴리오 사이트입니다. 포트폴리오 사이트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공유하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작업한 기간이 오래된 작업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도 소개해드린 포트폴리오 정리 과정을 통해 멋진 작업물을 더 멋지게 홍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