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좋은 디자인의 기본 뼈대: 그리드 시스템 -1

율디자인| 2022.08.19

원문 바로가기

Grid System as Backbone of Every Good Design. Part 1

본 포스팅은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번역하며, 추가 정보와 링크를 덧붙인 글입니다.


이 글은 12단 모듈 그리드 잡지를 만드는 것에 관해 상세히 설명한다. 모듈 그리드는 그래픽 디자인 모든 분야의 기초이며, 특히 편집 디자인에서 중요하다.

모듈 그리드는 디자인의 가장 기본 요소 중 하나인 정렬alignment과 관계가 있다. 정기 간행물은 모듈 그리드에 기초하여 제작되는데, 그 디자인은 비례 법칙을 따르기에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다. 이런 레이아웃을 사용함으로써 페이지 위의 다양한 요소들을 조직화하고, 완성도 있고 명확하게 디자인할 수 있다. 동시에 모듈 그리드는 그래픽과 텍스트 부분을 비례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여백을 제어하며 잡지 면을 디자인하기 수월하게 만든다.

그리드는 개별 페이지에서 인쇄되지는 않는 가로, 세로선을 듯한다. 이 선들은 본문 텍스트, 일러스트레이션 등 페이지의 기본 요소들을 붙잡아둔다. 그리드는 마스터 페이지(모든 페이지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동 적용되는 템플릿)의 기본이다. 먼저, 페이지 여백을 정하고, 자동 간격 개수를 정한다. 그다음 추가적인 기준선anchor lines을 넣고, 가로 및 세로 가이드라인으로 사용한다.



작업 시작 단계

아래 Svet Evangelia (‘복음의 빛’)매거진 그리드를 보라. 이 잡지는 20년(1990~2010년) 동안 우크라이나 로브노에서 출판되었다.


다른 인쇄 출판물처럼, Svet Evangelia(이하 SE) 매거진은 모듈 그리드를 기초로 제작되었다. 하지만 1990년에서 1993년까지 잡지에는 컴퓨터 레이아웃이 없었다. 잡지의 거의 모든 작업을 오직 손으로 했다는 사실은 상상하기 어려울 것이다. 사무실에 컴퓨터와 레이저 프린터가 들어오기 시작했지만 본문 글자 부분만 프린트해서 사용했을 뿐이었다. 잡지 레이아웃은 모두 손으로 작업한 후 한데 종합했다. 종이, 풀, 가위를 가지고 헤드라인, 이미지, 본문 등을 작업했다. 그리고 각각의 페이지는 모두 편집 기술자(나 자신)가 자로 손수 측정했다.

1994년, 어도비 페이지 마커 5.0을 구입했다. 편집 기술자 Vera Fesianava와 디자이너 Oleg Morgun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 매거진 레이아웃을 3단 모듈 시스템으로 구축했다.

기본 그리드는 페이지 여백에 맞춰 사각형으로 놓고, 가장자리를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3단으로 나누었다. 단 사이 간격은 5mm로 잡았다.


Svet Evangelia의 모듈 그리드, 1994.


아주 기본적인 레이아웃이지만, 어떤 요소를 추가하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타이틀이나 이미지를 두 개의 단에 걸쳐 놓을 수 있다. 텍스트와 일러스트레이션은 수직, 수평 그리드에 맞춰 배치된다. 이미지 크기 대비를 통해 페이지 펼친 면spread 상에서 더 심플하고 명확한 연출이 가능하다. 아래에 3단 그리드 디자인의 예시들을 보자.


SE # 1’95 펼친 면


SE # 1’95

단순한 3단 그리드이지만, 각 요소는 두 단 혹은 세 단으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정보 단과 이미지들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단 사이에 간격을 추가했다.


SE #2’96 и #1'97


SE #2’96 и #1'97.

SE 매거진은 발전을 거듭했다. 제작자인 우리는 좀 더 나은, 더 역동적인 디자인을 원했다. 다양한 요소들을 일부 펼친 면에 얹고, 하나의 주제로 이들을 묶었다. 각기 다른 출처의 뉴스를 예로 들 수 있다. 각 소식의 텍스트들을 시각적으로 분리되어 보이게 배치하는 게 중요했다. 우리는 6단 그리드를 시도했지만, 그다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지는 못했다.



유레카

그리고 1998년, 편집 기술자 Vera Fesianva는 페이지를 12단으로 나누기로 했다. 좋은 아이디어였다. 이는 서로 다른 정보와 요소를 배치할 수 있는 유동적이고 기능적인 레이아웃 모델이었다.


12단 그리드로 구성된 Svet Evangelia # 1’98


Svet Evangelia # 1’98


이 모듈 그리드는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고 정렬하기 용이했다:
a. 각 단에 텍스트, 헤드라인,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그리고 그래픽과 정보 요소를 보다 세밀하게 위치시킬 수 있었다.
b. 요소 사이 간격이 일정해졌다.
c. 공간이 합리적으로 사용되며, 글자를 읽고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기 쉬워졌다.


SE #2’98


SE #2’98


그래픽 요소는 12단 그리드에서 더 쉽게 정렬되었다. 오른쪽 페이지의 사진은 가운뎃 단으로 갔고, 이웃 단들과 수평적으로 더 용이하게 배치할 수 있었다.



SE 매거진의 12단 그리드. 왼 페이지에 표시된 부분은 이 그리드를 사용하는 법을 보여주는데, 단을 5가지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페이지의 넓은 여백 공간은 또한 단과 이미지를 어떻게 추가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12단 그리드 모델은 출판물의 페이지를 2, 3, 4, 그리고 6단에 걸쳐 손쉽게 나눌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단 너비와 형태를 기초로 여러 가지 표현을 할 수 있으며, 각 스토리를 하나의 단위로 나누며, 단을 섞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본문은 넓은 단으로 배치하는 반면, 기타 텍스트와 이미지는 2개의 단에 걸칠 수 있다. 혹은, 반대로 할 수도 있다.


SE #2’98 и #2’2000


SE #2’98 и #2’2000

페이지 상의 요소들은 다른 종류의 그래픽이다. 그러나 그리드 위에 서로 다른 모양으로 들어간 일러스트레이션처럼 이들은 각각 사각형의 이미지로 배치되었다.


SE #3’2004


SE#3’2004


SE #2’2009


SE#2’2009

모듈 시스템 레이아웃은 규칙적이고, 잡지 페이지의 요소를 구조적으로 조직화하여 그리고 비례에 맞춰 배치하도록 해준다.

12단 모듈 그리드의 주목적은 모든 디자인 요소들이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시선을 끌 수 있도록, 적절한 위치를 찾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예술적 자유와 반대되는 말이 아니다: 적절히 구성된 모듈 시스템은 좋은 디자인의 기본이며, 이는 모든 좋은 레이아웃이 기본 뼈대이다.

12단 그리드는 다른 저널에서 또한 흔히 사용된다. 모듈 그리드는 특정 목적과 레이아웃에 맞게 조정되었지만, 레이아웃의 원리는 그대로 유지된다 —모듈 그리드를 사용하여 더 아름답고 가독성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이 연재 시리즈의 두 번째 글에서는 내가 아동 잡지에 사용한 그리드 시스템에 관해 얘기해보겠다. Part 2를 읽어보라.


번역하며 유의했던 단어

좋아요 4
공유하기

율디자인

디자인 교사. 디자인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의지를 심어주는 일을 합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대학원을 다니고, 스타트업에서 근무했습니다.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