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과장을 보태서 애플이 앱스토어에 생태계를 구축했듯 피그마도 새로운 플러그인들을 쉽게 보고 추가할 수 있도록 해서 '피그마 왕국'을 만들어가고있다. 무엇보다 플러그인 추가가 너무 쉬워 이것저것 추가하게 된다.
그렇다면 요즘 필요에 의해 잘 쓰고있는 플러그인 그 몇가지를 소개한다. (다른 디자이너분들은 어떤걸 주로 쓰고있는지 궁금합니다. 잘쓰고있는 플러그인은 이름 남겨주세요! )
1. Propotional Scale - 비율과 수치만큼 크기조절하기
이전 글에서 불편하다고 했던 비율로 늘이는 스케일! 역시나 다들 불편했던것인지 인기 플러그인에 있었다. (왜 피그마는 이 기능을 추가 안할까..?) 물론 기능이 임베드 되어있는 스케치보다는 덜 편하지만 이정도 불편쯤이야 감지덕지다. 이제는 이 플러그인을 통해 '%'로 일정비율로 늘릴 수 있고 'Width or height' 지정 값으로도 가능하다.
2. Unsplash - 고품질 사진 편하게 넣기
말해뭐하랴(필수), 스케치에 있던 기능으로 피그마에서도 지원한다. 해당 프레임에 고품질의 사진을 간편하게 넣을 수 있는 플로그인으로 '프로필섬네일', '이미지영역'등에 간편하게 넣을 수 있다. 여러 오브젝트를 한꺼번에 잡고 적용해도 전부 들어간다.
3. SkewDat - X,Y 기울이기
일러스트레이터에 있는 '기울이기'라고 보면된다. 픽셀에 딱 맞아야하는 아이콘사용에는 별 필요가 없지만 '기울여보면 어떤느낌이 나올지'에 대해 아주 간편하게 적용해 볼 수 있다. 로고나, 텍스트, 그래픽을 기울여보고 그 위에 다시 벡터로 따서 깔끔하게 만들어보자
4. Icon8 Free Icons - 아이콘 얹어보기
먼저 알려드릴것은 PNG:무료 , SVG:유료 이다. Icons8은 프로페셔널한 아이콘들(만) 모여있기 때문에 참고하기 딱 좋다. Png이기 때문에 수정을 자유롭게할 수 없어 아이콘 아이디어&형태 참고용으로 사용하거나 와이어프레임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5. Iconify - 벡터아이콘 넣기(추가)
댓글로 남겨주신 플러그인입니다. 벡터파일을 그대로 드래그 앤 드랍으로 편리하게 넣을 수 있고 아이콘의 종류도 많다. 빠른시간에 고퀄리티의 아이콘을 넣어 볼 수 있어 러프하게 잡아볼 때 시간을 많이 단축시킬 수 있다.
6. Iorem ipsum - 더미글씨 생성 (추가)
알사람은 안다는 로렘입숨, 상세 텍스트가 설정되기전에 레이아웃을 잡기위해 쓰이는 더미텍스트인데요, 플러그인으로 편하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웹 디자인할때 더 유용합니다.
7. Auto Flow - 플로우차트 툴 (추가)
피그마에서 개발자들과 플로우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위해 사용했었던 플러그인이다. Shift 누른뒤 프레임을 순차적으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화살표가 생기니 쉽게 사용가능하고 사이즈 및 라운드값도 설정가능하다.이직 후 바쁘게 지내 오랜만에 소소한 팁을 나누네요. 그렇지만 그렇게 바쁘게 열일했으니 또 이렇게 팁을 나눌 수 있는거겠죠? 더 부지런해져봐야겠습니다.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