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10가지 방법

아이덴티오| 2022.09.21

안녕하세요. 아이덴티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느끼는 브랜드는 어떻게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추게 된 걸까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로고, 명함, 웹사이트 등의 단일 디자인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브랜드의 전략과 키-비주얼의 조합을 기반에 두고 있습니다.

어떤 산업이든 상관없이, 현재 번창하고 있는 모든 500대 기업들은 그 어떤 측면보다 브랜드 구축을 우선시합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처음부터 브랜드 중심으로 전략을 세워 브랜드 이미지를 온전하게 유지함으로 모든 소비자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려 노력하죠.

오늘은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 만든 마케터들의 성과를 분석하여,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10가지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가장 강력한 브랜드 기획법, 3P

1. Purpose 목적

브랜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2. Promise 약속

브랜드의 개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최종 소비자에게 어떤 약속을 하며,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습니까?


3. Potential 잠재력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능성을 분석해야 합니다.
당신의 브랜드가 시장을 선도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지, 목표를 성취할 만큼의 자원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3P(purpose, promise, potential)로 브랜드를 기획해봅시다.
이 계획이 당신의 사업 전략과 모델에 맞다면, 당신의 사업은 낮과 밤에 상관없이 동일한 기준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your brand is what other people say about you
when you're not in the room
-jeff bezos-


"당신이 방에 없을 때, 다른 사람들은 당신에 대해 말한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의 말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 때 가장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한 가지는 바로 '다른 사람들이 이 브랜드를 어떻게 보는가'입니다. 온, 오프라인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당신의 브랜드나 제품, 혹은 동종 업계와 유사제품들에 대해 사람들이 어떤 말을 하는지 들어보고, 분석하여 당신이 알고 있는 사실이 정확한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당신의 브랜드에서 구축하려는 것이 어떤 것이든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해봅시다.




3. 변화는 안에서부터 시작한다 

우선 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대중의 의견을 알게 되면, 이제 브랜드에 변화를 가져와야 할 때입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네이밍에 브랜드의 정체성이 깃들어있는지, 고객이 그것을 알아보고 저절로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삼는지 검토해보세요. 모든 브랜드의 구축은 대중이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동일하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브랜딩은 늘 현재 진행형입니다. 브랜딩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점점 이상적인 형태로 구축하는 과정에서 자리 잡게 됩니다.




4. 콘셉트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한 사람의 인격과도 같습니다. 사람들은 특정한 이름이나 상품에 자신을 연관시키며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냅니다. 그렇기에 브랜드의 모든 메세지와 콘텐츠는 일관되어야 하죠. 어제 당신이 한 약속은 결코 오늘 당신이 하고 있는 주장에 반대되서는 안 됩니다. 당신의 마케팅은 모든 캐릭터가 제 역할을 하고 있는 이야기처럼 보여야 합니다.




5.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나

당신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상관없이 당신의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브랜드는 오래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무엇을 하든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전기차 같은 고급 제품을 만들지 않더라도 고객에게 많은 가치를 가져다줄 수 있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아래 3가지 사항을 고려해보세요.

6.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가

브랜드의 메시지와 콘텐츠를 많은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인스타 계정,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구축하세요. 단순히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양한 소통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로부터 피드백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데이트에 관여하도록 하면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단, 대중을 상대할 때 최대한 진솔하고 전문적으로 응대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겠죠.




7. 당신은 트렌드세터인가

요즘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는 흐름과 문제의식을 파악하고, 그 흐름 안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은 단 한 번의 히트만으로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8. 브랜드 스토리가 있는가

브랜드의 고객층이 뚜렷해지면, 그들을 흥미롭게 할 감각적인 서사를 구축해야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는 그들을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을 만큼 훌륭해야 하죠.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 고객층이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연관 지어 그들에게 한 발자국 더 가깝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9.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다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해주면서 모든 사람을 기쁘려고 할 때, 브랜드의 정체성은 혼란이 오기 시작합니다. 모든 사람의 요구를 위해서 모든 일을 하지 마세요. 누구는 해주고, 누구는 안 해주다 보면 대다수의 고객들을 짜증 나게 할 것이고, 이것은 당신의 잠재고객들과의 관계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가 가진 핵심 가치와 관련된 것만을 제공해야 합니다.




10. 더 넓게 더 크게 바라보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면, 다이아몬드는 광산에 박혀 영원히 빛을 발하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는 요소인 만큼 모든 브랜드의 스토리와 핵심, 가치가 담길 수 있는 비주얼적인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브랜드 정체성은 인식일 뿐이고, 인식은 시간이 지나면 현실과 일치할 것이다.
때로는 앞서고, 때로는 뒤쳐질 것이다.
브랜드는 제품에 대해 갖는 집단적 인상이다.
-엘론 머스크-



오늘은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당신의 브랜드가 더욱 강력한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창업가와 사업가를 비롯해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리고 브랜드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그리고 지속적인 콘텐츠 알림을 받길 원하신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단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디자인, 아이덴티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 identio.kr

좋아요 2
공유하기

아이덴티오

아이덴티오는 가치관과 신념을 전하는 아이덴티티를 만듭니다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