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프로세스

아이덴티오| 2022.07.20

안녕하세요 아이덴티오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브랜드 네이밍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유형을 토대로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그럼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프로세스를 시작해보겠습니다.


1. 네이밍의 첫 단계, 경쟁사 파악하기

1. 직간접적으로 접하는 시장 내의 모든 경쟁사 목록을 작성하세요.
2. 다음으로 이러한 회사 이름을 위 5가지 유형으로 나누세요(경험적, 기술적, 축약형, 합성어, 설립자 이름)
3. 이제 목록을 보고 브랜드 네이밍의 경향을 파악해보세요.

[경쟁사 파악하기]
1. 가장 많이 사용되는 네이밍의 유형은 무엇입니까?
2. 브랜드가 하나의 유형에 속합니까? 아니면 복합적입니까?
3. 타사의 이름은 어떤 태도를 상징합니까?
4. 눈에 띄는 이름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왜?

첫 번째 단계의 답을 내려가며 브랜드 네이밍을 만들기 위해 더하고 제거되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네이밍 필수지침 설정하기

브랜드의 네이밍이 회사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과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하려면, 브랜드 네이밍으로 무엇을 상징하고 싶은지, 그리고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브랜드 경험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네이밍 필수지침 설정]
1. 장기적으로 소비자에게 무엇을 약속하고 싶습니까?
2. 치열한 경쟁 속에서 어떻게 눈에 띄고 싶습니까?
3. 브랜드가 준수해야 할 표준이 있나요?
4. 무엇을 피해야 합니까?

위 질문에 대해 심사숙고하며 답한 뒤 브랜드가 준수해야 할 필수지침을 정리해봅니다. 그리고 타깃에게 어필할 이름에 대한 브래인 스토밍을 시작합니다.



3. 끝없는 가능성 아래 브레인스토밍 하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세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거나 도중에 곤란을 겪는 경우에는 위에 작성한 지침을 과감하게 없애도 됩니다. 그것이 좀 더 올바름 방향으로 나가가게 해 줄 수 있가면 말이죠.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선택범위를 더 좁히기 위한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세요.

1. 어떤 제품을 판매합니까?
2. 어떤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3. 귀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습니까?
4. 귀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5. 브랜드의 미션은 무엇입니까?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는 끝없는 가능성을 마음껏 즐기세요. 사전을 찾아도 좋고 가능한 한 많은 단어를 탐색하고 모든 것을 적어보세요.



4. 네이밍 목록 줄이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네이밍 목록을 10개 ~ 20개로 줄이세요.
추려진 네이밍을 가지고 어떤 네이밍이 더 적합한지 타깃 고객에게 투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다섯 가지를 선택하도록 요청해보세요. 개인적으로 그 목록을 다시 살펴볼 수도 있지만, 신선한 관점을 갖기 위해 타인의 의견을 모아 보세요.

1. 적절하고 바람직한 연상이 되는 단어인가?
2. 해당 업종과 관련 언어로 적절한가?
3. 독특하고 기억하기 쉬운가?
4. 그 회사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내포했는가?

그리고 이번에는 직감에 귀를 기울여서, 회사가 추구하는 의미를 담았더라도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름은 과감히 제거하세요. 타협해서는 안되며 목록에서 이름을 제거합니다.



5. 브랜드 네이밍 테스트

한번 더 네이밍이 추려졌다면 텍스트를 실제로 인쇄해서 얼마나 균형이 잡힌 네이밍인지 가독성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추려진 네이밍을 인쇄해서 사람들에게 의견을 요청합니다.

1. 이 이름을 읽을 때 무엇이 떠오르나요?
2. 어떤 것이 좋나요? 그리고 이유는 무엇이죠?

의견을 요청한 후 며칠 후에 그 사람들에게 리뷰한 이름들을 기억해달라고 요청하세요. 어떤 이름이 눈의 띄는지 얼마나 쉽게 기억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밍 목록을 평가하고 판단할수록 좋습니다.



6. 네이밍 도출

브랜드 네이밍 프로세스 중 테스트 과정브레인스토밍을 해서 아이디어를 발굴해내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네이밍 프로세스의 효율적인 스케줄을 짜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삭제하기를 반복해보세요. 어제 본 네이밍이 오늘 보면 또 다른 모습입니다.

올바른 브랜드 이름이 성공의 열쇠임을 기억하세요. 직감으로 만드는 네이밍 대신애 시간을 투자하며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브랜드 네이밍 프로세스를 진행해보세요.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창업가와 사업가를 비롯해 개발자와 디자이너, 그리고 브랜드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 하나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디자인, 아이덴티오
홈페이지 바로가기 : identio.kr

좋아요 5
공유하기

아이덴티오

아이덴티오는 가치관과 신념을 전하는 아이덴티티를 만듭니다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