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UP!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commoners| 2021.01.12
© commoners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티저 영상

'일상의 예술, 그림책 Picturebook: play and link'



그림책을 관람객 참여형 ‘인터랙티브 아트’로 꾸며낸, 색다른 온라인 전시회가 열린다. 서울디자인재단이 주관하는 서울디자인위크 2020 주요 온라인 전시 프로그램인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이 12월 20일 ~ 2021년 2월 14일까지 온라인(전시 링크: https://play-link.gitlab.io)을 통해 개최된다.

놀이와 예술,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일상에 위로와 힘을 주는 그림책은 이미지와 텍스트, 아이와 어른, 매체와 매체를 연결해 왔다.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은 늘 새로운 연결을 모색해 온 노력의 연속 선상에서 빛, 소리, 자연, 놀이, 환경 등 다양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실험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10명의 그림책 작가들을 조명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오프라인 전시가 취소되고 온라인으로 전시가 진행되는 만큼, DIY 그림책 키트 배포, 영상을 통한 그림책 디자인 교육과 작가들의 작업실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전시 투어 등 관람객들이 비대면이지만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참여작가 10인의 그림책에 수록된 원화 작품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한편, 새로운 분야와 연결하는 노력의 연장선 상에서 그림책과 인터랙티브 아트의 연결을 함께 보여준다. 이번 전시를 기획하고 디자인한 디지털 디자인 스튜디오 커머너즈는 참여작가 10명의 주요 작품을 인터랙티브 아트 컨텐츠로 구현해 작품과 연결되는 새로운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작가들과 협업을 통해 작품이 전달하고 싶은 주제를 관람객이 작품을 조작하면서 직접 느끼고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서든 핸드폰, 태블릿, PC 등을 이용해 누구나, 언제든지 체험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아트 티저영상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 commoners

© commoners
© commoners
© commoners
© commoners
© commoners

한편 작가 작업실에서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참여작가 10명과 초대 그림책협회장이 예술과 그림책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눈다. 그림책이 무엇이며 그림책 작가들은 어떤 사람인지, 그림책은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 그림책 전반에 대한 다양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5개의 시리즈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모든 영상은 작가들이 직접 그림책을 만드는 작업실에서 촬영되었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그림책이 만들어지는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작업실을 배경으로 참여작가들의 주요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 commoners
© commoners

© commoners

무료로 배포하는 언택트 키트는 총 4가지로 차정인, 한병호 작가의 작품을 바탕으로 하는 오프라인 키트 2종은 서울디자인위크 SNS 이벤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차정인 작가의 《실 한 가닥》은 짧은 실로 이어지는 그림책을 만들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창작하고 그림책을 완성시키는 키트이다. 한병호 작가의 《아크로바틱 우드 토이》는 나무로 만들어져 있는 캐릭터 실루엣에 그림을 그린 후 실로 엮어 움직이는 장난감을 조립하는 키트이다. 이 외 두 종의 키트는 프린터만 있으면 A4 용지 등의 종이에 출력해 언제 어디서든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모든 키트에는 만들기 영상이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키트를 통한 만들기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

전시는 12월 20일부터 https://play-link.gitlab.io에서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문의: 서울디자인위크 사무국 (E-mail. sdw@seouldesign.or.kr / Tel. 02-2096- 0167)

일상의 예술, 그림책 전 바로가기

좋아요 5
공유하기

commoners

커머너즈는 디지털과 디자인의 융합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기반의 시각, 공간, 설치 분야에서 새로운 형식과 경험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