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브랜드는 어떻게 제품에 적용되었을까?

김린| 2022.05.17

지금까지 사용성을 개선한 내용에 대해 계속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서비스의 브랜딩이 어떻게 진행되었고, 서비스에서 어떻게 보여주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후 다른 프로젝트의 브랜드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볼까 하니, 브랜드 전략이 달라짐에 따라 디자인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한번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의 중요성

브랜딩은 사람들의 머릿속 인식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 책 저자 토마스 가드는 브랜드 전략은 경영 전략에 앞설 만큼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장기적인 실행전략을 잘 수립하는 것은 비즈니스에서 현금의 흐름을 계획하는 것으로 중요하지만, 결국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아이디어, 콘셉트, 고객 경험을 설계하는 브랜드 전략이 설득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가치와 콘셉트에 소비하는 z-밀레니얼 세대가 급성장하는 시대에서 브랜딩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션, 비전, 철학


정의된 미션과 비전과 철학입니다. 브랜드를 디자인은 서비스를 하나의 인격체를 만드는 것과도 같아서, 서비스가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이며 어떤 경험을 느끼게 할 것인지에 대해 공감하고, 미래에는 어떤 모습과 지위를 가질 것인지 아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Value Proposition

서비스는 스스로 행복을 계획하는 경험을 주어, 모두가 심리적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만들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일상의 즐거움", "주체적인 행복"입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어떤 가치를 제공받는지 정의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느낄 것인지 작성했습니다.

1. 나를 다채롭게 채워가는, 내 일상을 충만하게 느끼는 즐거움


2. 나의 행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요즘의 내가 조금 더 괜찮은 것 같다는 뿌듯함

Brand Code model

이후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 브랜드 코드 모델(Brand Code model)을 정리했습니다. 브랜드 코드 모델을 활용하면 현재 측면의 전략과 미래 측면의 전략을 세워, 현재 어떤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하여 미래에 어떤 전략을 통해 미션과 비전을 이뤄나갈 것인지를 심도깊게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측면의 전략은 제품/혜택, 포지셔닝, 스타일에 대한 전략을 짜는 것입니다.

제품 : 이 브랜드가 주는 혜택과 경험은 무엇인가
포지셔닝 : 우리 브랜드가 경쟁사들보다 왜 더 낫거나 다른가
스타일: 무엇이 브랜드 스타일을 특징짓는가


이는 각각 미래 측면의 전략인 미션/의미, 비전, 가치로 연결됩니다.

미션/의미: 우리 브랜드는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비전: 우리가 갖고자 하는 미래의 포지션은 무엇인가
가치: 브랜드를 친구처럼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위는 정의된 브랜드 코드 모델입니다. 브랜드 코드 모델을 통해 정의된 전략들에 따라 제품의 말투, 구조, 이미지, 분위기, 콘텐츠 구성 모든 부분이 구성됩니다. 따라서 각각의 전략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디테일하게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한 가지 예로 서비스 분위기를 정의하는데 영향을 많이 준 "스타일"이 어떻게 설명되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앱을 이용하는 동안 마음이 힐링되는 경험을 줍니다.
앱에 접속하면 보이는 ui는 따뜻한 햇살이 비추는 것 같은 느낌에 마음이 동요됩니다.
앱의 일러스트 요소들이 다채롭고 산뜻한 느낌이 줍니다. 일상에서 느껴지는 삭막함과 대조되는 따스한 느낌이 듭니다.
매일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독려하는 푸시 알람의 말투가 마치 친구가 내게 말을 거는 듯한 친근함과 따뜻함을 줍니다.
콘텐츠의 말투가 활기차고, 따뜻해서 편안하고 덩달아 에너지가 생기는 느낌이 듭니다.
앱에서 보이는 따뜻한 그림들과 아기자기한 요소들이 밝고 기분 좋은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Brand Design Keyword


미션과 비전, 철학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어떤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는지 한 단어로 정의했습니다. 또한 정의된 아이덴티티는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도록 사람의 성격이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말을 가져와 디자인 키워드로 표현되었습니다.

5가지로 정의된 브랜드의 컨셉입니다. 디자인에 적용되는 분위기를 디테일하게 정의하고 공감하기 위해 무드보드를 활용해 서로가 생각하는 분위기를 공유하고, 7가지의 기준에서 10단계 중 어느정도에 가까운지, 어떤 느낌을 주는지 설명하며 fit을 맞춰갔습니다.



Brand Graphic Elements

Graphic Elements는 총 3가지로 정의되었습니다. 첫 번째 그래픽 요소는 계절과 시간이며, 두 번째 그래픽 요소는 빛과 햇살입니다. 계절과 시간의 흐름에서 빛나는 순간을 포착하는 듯한 느낌을 주고자 했습니다. 이 요소들은 콘텐츠 background와 콘텐츠 섬네일 등 중요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에서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나머지 그래픽 요소는 일상 소품입니다. 주로 기능을 설명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화면에 들어가는 요소들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빛나는 순간들은 모든 일상 속에 있다는 의미가 전달되었길 바랍니다.

Element 1 계절과 시간


Element 2 빛나는 햇살


Element 3 일상 소품



Application


이렇게 서비스의 브랜드 전략 수립부터 브랜드 전략을 브랜드 디자인에 적용된 과정이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을 하며 지속적으로 확인하고자 한 것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까"한 것이었습니다. 서비스의 주된 가치가 일상을 여행하는 듯 느끼는 즐거움인 만큼, 앱을 사용하는 동안 즐거운 설렘과 따뜻한 편안함이 느껴졌기를 바랍니다.

* 해당 내용은 회사의 의견이 아닌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브랜딩을 진행했던 경험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좋아요 5
공유하기

김린

디자인, 기획, 그로스해킹, 브랜딩,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하며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지금은 독립하여 디자인과 브랜딩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