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지오메트릭 산스-Geometric Sans

type and blank| 2021.11.09

Neo-grotesque Sans와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Geometric Sans

20세기의 아방가르드 예술운동, 러시아의 구성주의, 바우하우스 등은 원,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기초적인 형태들이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형태라고 생각했고, 이에 주목했습니다. 이 영향으로 글꼴 디자이너들 또한 새로운 형태의 글꼴을 디자인 하기 시작했습니다.



최초의 지오메트릭 산스로 알려진 Jakob Erbar의 Erbar-Grotesk는 본문용으로 기획하여 디자인되었지만, 기초 도형과 기하학적 형태를 글꼴에 최대한 반영하다 보니(예:소문자 o의 정원형태) x-hight의 높이가 매우 낮아져 대문자와 소문자의 높낮이 차이가 커졌고, 그로 인한 빈 공간들로 인해 글줄의 리듬이 생기면서 본문에는 적합하지 않은 글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글줄의 리듬과 특색 있는 자소들의 형태는 제목용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적합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지오메트릭 산스는 주목성이 매우 높은 글꼴 계열로 오늘날 브랜드의 로고나 잡지, 책의 타이틀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오메트릭 산스의 형태적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초도형의 형태를 기반으로 디자인됨
2. 획 대비가 거의 없음
3. 소문자 a와 g의 형태가 1단으로 디자인됨
4. x-hight의 높이가 매우 낮음(소문자 o의 형태를 정원으로 디자인하다 보니 x-hight의 높이가 많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5. 긴 글로 쓰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짧은 글에서는 주목성이 높음




지오메트릭 산스 스타일 서체로는 푸투라(Futura), 에르바(Erbar), 아방가르드(Avant Garde)등이 있습니다.

저는 지오메트릭 산스 계열의 글꼴들을 엄청 좋아합니다. 작도한 듯 깔끔하고 꼭 필요한 부분만을 살려 군더더기 없고 담백한 글꼴의 인상이 제 취향을 저격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한글 글꼴에서도 지오메트릭 산스의 인상이 보이면 좋을 것 같아 이런저런 디자인을 시도해 봤는데, 확실히 영문과 한글은 구조가 다르다 보니 쉽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모양만을 고민하다가 이 영문 글꼴은 왜 이렇게 디자인했을까?라는 의문이 생겼고, 라틴 글꼴의 역사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공부하게 된 라틴 글꼴이 푸투라였고, 지오메트릭 산스여서 제가 이 계열을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료가 쌓였고, 글꼴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이렇게 글로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한글 글꼴의 영문화도 글꼴 디자인을 연습하기에 좋은 방법이니, 어떤 글꼴을 디자인해야 할까?라는 질문이 생길 때 연습 삼아 작업해보면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타입 관련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김현미),
Joseph Alessio / Making Sense Of Type Classification, Wikipedia,
Konstantin Kirilov, Nikolay Petroussenko / History and Evolution of Typography,
https://www.moma.org/, https://www.gqkorea.co.kr/, https://www.linotype.com/

도움
Joachim Muller-lance인용 문구 - [Walter Whitman - O Me! O Life!]



다음 이야기는 라틴 글꼴 이야기 -Humanist sans, Neo-Humanist Sans-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좋아요 0
공유하기

type and blank

type and blank. 타입 그리고 공백. 타입에 대한 수많은 이야기들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목록으로

TOP